10
17
반응형

가민 GPS 장치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미리 장치의 각종 설정을 해 주어야 합니다. GPS를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 효율적인 설정 방법도 달라지는데요. 중요한 것은 무엇을? 왜? 설정해 주어야 하는가에 대한 개념정리일 것입니다. 가민의 GPS 제품이 여러 종류여서 각각의 설정방법에 대해 긴 글을 작성하지 못하는 관계로 최신판 제품을 위주로 해서 설명을 하겠습니다. GPS의 설정은 기종에 상관 없이 대부분 중복되는 부분이 많아 구 기종일지라도 어렵지 않게 설정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GPS 장치의 내장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

 

여기서는 언어설정과 같은 쉬운 부분을 지나치고 이해하기 어렵거나 중요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다루겠습니다. 왠만한 설정은 디폴트(바꾸지 않은 상태)로 두는게 좋습니다. 자주 사용하거나 중요한 기능을 우선적이고 효율적으로 화면에 배치하였으며 단축키로 지정하였습니다. 또한 같은 기능의 중복을 배제 하였습니다.

 

1.설정(Setup) 메뉴

 

①트랙 - 기록시간(인터블) -> 트랙로그 기록 간격의 효율적 설정

 

트랙로그를 얼마의 간격으로 기록할 것인지에 대한 설정입니다. 트랙로그는 흔히 벡터 데이터라고 할 수 있는데요. 픽셀로 이루어진 래스터 데이터와는 다르게 벡터 데이터는 점, 점과 점을 이어주는 선, 면으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트랙로그는 일정한 간격으로 점을 찍게 되고 이것을 이어주는 선의 형태로 화면에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이 점을 얼마의 간격으로 찍어 줄 것인지에 대한 설정입니다.

 

가민 GPS의 경우 일정한 거리 또는 시간간격으로 설정할 수 있는데요. 시간의 경우 디폴트는 30초입니다. GPS를 켜고 트랙로그를 기록하면서 걷게 된다면 30초 마다 점 하나가 기록됩니다. 평지를 1초에 한걸음씩 걷게 되면 30걸음(약 21~25m) 마다 기록되는데요. 이 설정은 비교적 정밀한 트랙로그를 작성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03-05초로 설정하게 되는데요. 항상 걸으면서 기록을 하는게 아니라 차량을 이용할 경우도 있고 뛸 때도 있고 자전거를 이용할 때도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기록 상황이 있는지라 이 때마다 설정을 바꾸는 건 귀찮은 일이므로 03초로 설정하는게 경험상 가장 효율적이었습니다.

 

아래의 설정 방법 중 경험에 의해 가장 효율적인 결과를 괄호속에 표시하였습니다.

 

· 설정->트랙->기록방법(시간) / 기록간격(00:00:03)

· Setup->track->Record Method(time) / Interval(00:00:03)

· 오레곤 550/650, 몬타나650 공통 설정

 

 ②시스템 - 전원 버튼 단축 기능 설정하기->지도화면에서 웨이포인트 기록과 트랙로그 관리 및 상태확인

 

몬타나와 오레곤은 전원버튼(Power Key) 또는 사용자버튼(User Key)를 이용해 단축 메뉴를 불러 올 수 있습니다. 버튼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어플리케이션과 메뉴 등을 불러 보고 가장 효율적인 설정으로 지정해 보았습니다. 오레곤 550은 선택이 불가능합니다. 단, 영문판 오레곤 550은 확인해 보지 못했습니다.

 

1)몬타나 650tk(전원버튼 1개)

 

· 설정->시스템->전원버튼 기능 설정->전원버튼 한번 클릭(상태페이지) / 전원버튼 더블 클릭(웨이포인트 기록)

 

2)오레곤 650(전원버튼+사용자 버튼, 총 2개)

 

Setup->System->Configure Keys->

 

· Power Key->Single Tap(Screen On/Off) / Double Tap(Status Page)

· User Key->Single Tap(Mark Waypoint) / Double Tap(Where To?) / Hold(Camera)

 

3)현장 사용법:

 

· 몬타나650 -> 지도화면에서 전원 버튼을 누르면 웨이포인트 기록화면이 바로 뜨서 기록을 할 수 있게 됩니다.

· 오레곤650 -> 지도화면에서 파워키와 사용자키를 사용하여 단축기능 수행

 

· 파워키를 한번 클릭하여 스크린 On/Off - 파워키를 한번 클릭하여 스크린 On/OffGPS 장치를 케이스나 주머니 등에 수납할 때 터치패드가 잘못 눌러져 엉뚱한 기능을 활성화 시키는 걸 방지하는데요. 몬타나의 경우 이 기능이 없고 화면잠금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 파워키를 더블클릭하여 상태페이지(전지상태, 위성수신강도, 화면밝기) 뿐만 아니라 트랙로그의 시작/중지, 저장, 삭제 등의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사용자키(User Key)를 한번 클릭하여 웨이포인트를 기록합니다.

· 사용자키를 더블클릭하여 목적지를 찾습니다. 단, 네비게이션 또는 벡터맵이 있어야 합니다.

 

· 사용자키를 잠시 누르고 있으면 카메라 기능이 활성화 됩니다. 이때 촬영된 사진은 웨이포인트로 사용할 수 있고 GPS 지도 화면에서 사진 아이콘이 표시되며 바로 확인도 가능합니다. 또한 좌표가 사진에 저장됩니다.

 

③지도 - 대시보드 설정하기 -> 지도화면에서 현재 상태의 효율적인 확인

 

대시보드는 지도가 나타나는 화면에서 상단의 작은 V자 탭을 터치하여 오픈하는 형태의 표시창입니다. 오레곤550은 이 기능이 없습니다.

 

· 몬타나650tk: 설정->지도->대시보드 선택->(항목(소)=데이터필드)

· 오레곤650: Setup->Map->Dashboard->(Satellite) or (Small Data Fields)

 

몬타나의 경우 파워버튼에 위성수신화면이 나오는 상태페이지(전지상태 및 위성수신강도, 화면밝기 조정)가 등록되어 있기에 속도, 고도,거리 등의 데이터필드인 항목(소)로 설정합니다. 오레곤650의 경우 데이터필드(거리, 고도, 속도 등) 또는 새틀라이트(위성수신현황)로 설정합니다.

 

(Tip)대시보드를 터치하면 기타 설정항목으로 이동 됩니다.

 

④메인메뉴 - 메인화면 아이콘 설정 -> 자주 사용하는 항목 배치

 

메인메뉴는 GPS를 켜면 바로 나타나는 화면의 항목을 말합니다. 메인화면에서 탭을 열어야 보이는 숨겨진 항목이 있는데요. 이 두가지 화면의 항목 아이콘들 중에 각자의 선호도를 통해 메인화면으로 아이콘의 위치를 바꾸어주게 됩니다.

 

메인화면에 꼭 있어야 할 항목 아이콘은 '지도' 항목입니다. 지도항목 외에는 대부분의 주요기능을 위에서 설정했기에 나머지는 각자의 입맛에 맞게 선택하여 배치하면 됩니다. 다만, 몬타나650의 경우 트랙을 메인화면으로 배치해 트랙로그 기록 기능이 활성화 또는 중지 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파워키 또는 사용자키에 등록된 기능을 굉장히 자주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버튼의 마모가 있을 수 있기에 메인메뉴에 등록하여 터치로 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고 달력 항목을 등록하여 직전 또는 과거의 특정 일자에 기록한 데이터를 불러 올 수 있으며 트랙로그 관리 항목을 배치해 좀 더 효율적인 관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자신의 GPS 활용 패턴을 생각해 보면 어렵지 않게 선택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메인메뉴에 배치할 수 있는 항목의 수가 그렇게 많지 않기에 선택도 어렵지 않습니다.

 

 · 몬타나650tk: 설정->메인메뉴

· 오레곤650: Setup->Main Menu

 

2.GPS 사용 과정의 예 및 정리

 

산행할 때 GPS를 사용하는 과정을 예로 들겠습니다.

 

1)출발

 

· GPS 켜기

· 위성수신 상황 확인, 수신이 되었다면 5m 내외로 정밀도가 유지되는지 확인

· 트랙로그 기록 기능 활성화

· 수동항법(지도에 표시되는 등산로 노선 또는 독도법)으로 산행을 할 경우 지도 메뉴 활성화

· 자동항법 중 트랙백의 경우 트랙로그 관리 메뉴로 들어가 해당 GPX 파일 선택. 루트(Route) 항법일 경우 루트 메뉴에들어가 노선 설정

 

· 수동항법, 자동항법 공히 지도 활성화

· 출발점에서 웨이포인트 기록 창을 열어 첫 포인트 기록

 

2)과정

 

· 산행과정 중 주요지점에서 웨이포인트 기록

· 산행과정 중 주요지점에서 사진 촬영

· 산행과정 중 수동항법의 경우 데이터필드를 열어 이동거리, 소요시간 등을 확인

· 산행과정 중 자동항법의 경우 지도화면에 나타난 데이터 확인

 

3)도착

 

· 목적지에서 웨이포인트 기록

· 목적지에서 트랙로그 기능 중단

· 산행기록 확인

 

4)GPS 데이터 관리

 

· 집에 도착

· PC에 GPS를 연결 한 후 맵소스 및 베이스캠프를 이용해 데이터 저장

 

GPS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여러가지 설정방법을 살펴 보았습니다. 이것과 연결되는 초보자 시리즈는 아마 "초보자를 위한 Garmin(가민) GPS의 효율적인 사용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효율적인 설정방법은 딱딱하고 어렵게 설명된 측면이 있는데요. 사용방법은 더 재미있고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