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편 수치지도를 JNX로 만들어 가민(Garmin) GPS에 넣기
2편 구글 위성 이미지를 JNX로 만들어 가민(Garmin) GPS에 넣기
3편 가민(Garmin) 버즈아이와 JNX 그리고 Custom Map 비교
-내용 업데이트
1.2012년 09월 16일 : JNX 생성 부분에서 MAPC2MAPC 프로그램의 버전업으로 인해 바뀐 부분의 간략한 설명 추가.
2.2013년 10월 07일 : 'Always Generate Square Pixels' 란에 대한 추가 설명과 글을 수정.
3.2013년 10월 10일: 글로벌 매퍼 1.4 버전 부터 JNX 생성이 지원됩니다. 따라서 아래의 방법 중 도엽 한장씩 GEO-Tiff 만들기는 굳이 필요 없습니다. 글로벌 매퍼에서 단 한장의 JNX로 바로 만들어 줍니다. 이에 대한 설명은 추후 블로그에 게시 하겠습니다. 글로벌 매퍼 1.4 버전 사용시 GEO-Tiff 만들기 부분과 MAPC2MACP를 이용한 JNX 변환 과정은 필요치 않으나 그 외의 부분은 유효합니다.
※ 이 작업은 가민(Garmin) GPS 장치에서 JNX 맵이 사용되도록 펌웨어 패치가 되어 있어야 가능한 작업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작업이 '저작권'에 반하는 내용일 수 있으므로 소스 및 결과물(원본)의 게시 또는 공유는 하지 않습니다.
● 수치지도를 JNX로 만들 때의 장단점
수치지도를 JNX로 만들 때의 가장 큰 장점은 도면 원본 그대로 가민(Garmin) GPS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단점은 벡터 이미지가 아니라 래스터 이미지여서 확대/축소(줌인/줌아웃) 시에 해상도의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이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확대/축소시 각각의 레벨별로 해상도가 다른 동일지역의 이미지를 여러장 만들어서 마치 네이버나 다음, 구글 등의 포털 지도 서비스 처럼 확대/축소 시에도 해상도가 깔끔한 JNX를 만들 수 있습니다.
지금 작업 할 '수치지도 JNX 만들기'의 경우 GPS 장치에서 확대/축소시 각 줌레벨(단위:m)별로 해상도가 다른 이미지를 준비하지 못하기에 단 한장의 도면을 JNX로 만들어야 합니다. 따라서 주로 사용하는 특정 확대/축소 레벨에서 가장 표현이 잘 되는 이미지 크기를 사용하시는 걸 추천 합니다.
'수치지적도'의 경우 복잡한 지번 확인을 하기 위해선 해상도가 높은 래스터 이미지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광범위한 지역의 수치지적도를 JNX로 만들기에는 상당한 고충이 따르게 되기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다만, 범위가 좁다면 무리 없이 작업 할 수 있을 겁니다.
만약 수치지형도를 벡터맵인 img로 만들 경우 라인이나 글자가 줌레벨에 관계 없이 깨지지 않는다는 장점은 있으나 수치지형도 원본의 다양한 색상을 표현하지 못하는 GPS 장치의 표현 한계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어떤걸 선택하느냐는 사용 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겁니다.
● 작업 개요
JNX 만드는 과정과 작업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하지만 프로그램 인스톨과 사전 설정 작업이 조금은 복잡한데요. 인스톨과 설정을 한번만 해 놓으면 두고 두고 그대로 사용할 것이기에 복잡하더라도 본 매뉴얼을 끝까지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본 매뉴얼 또한 사전 설정 작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설정 이후엔 번개불에 콩 구워 먹듯이 JNX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1. 수치지도 CAD 편집 작업
2. 글로벌매퍼(Global Mapper)에서 좌표계 변환 및 지리적 좌표가 포함 된 래스터 이미지 생성
3. MAPC2MAPC에서 래스터 이미지를 JNX로 만들기
▶ http://gpser.tistory.com/17 (작업을 위한 참고)
위의 글은 수치지적도를 GPS에 넣는 방법입니다. 내용 중 좌표체계 변경(Projection, TM_동부,중부,서부원점) 부분과 글로벌 매퍼 사용 부분만 참고하시면 아래의 작업을 이해하기 쉬울 겁니다.
▶ 수치지적도와 수치지형도의 작업은 다릅니다. 수치지적도의 경우 속성문제로 인해 수많은 프로그램과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GPS 장치에 넣을 수 있고 다른 파일로 변환시킬 수 있지만 수치지형도의 경우 글로벌매퍼와 좌표계변환 참고 파일만 있으면 대부분의 변환작업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 수치지도 벡터 이미지를 래스터 이미지로 만들기
1. CAD애서 수치지도 편집하기
CAD 도면에선 플롯 설정에 따라 출력(인쇄)되는 결과물이 모니터에서 표시되는 부분과 다르지만 아래에서 사용할 글로벌 매퍼라는 프로그램에서 수치지형도 원본 그대로 JNX가 만들어집니다. 다만 사용자의 선호도에 따라 CAD에서 수치지형도를 미리 편집할 경우도 있습니다.
1) 축척 확인하기(결과물에 문제가 발생할 시 축척 확인 작업 수행)
주) 대부분의 수치지도는 이 작업을 수행하지 않아도 되나 결과물(래스터 이미지)에 아래의 문제가 발생할 시에 작업을 수행하기를 바랍니다.
수치지형도의 경우 축척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CAD 상의 축척이 아니라 래스터 이미지로 만들었을 때의 축척 문제입니다. 다시말해 캐드원본 상에선 출력(인쇄) 등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으나 편집작업 후 저장할 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수치지형도의 일반적인 상황이 아니라 몇몇개의 수치지형도 파일에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작업은 건너 뛰어도 되며 결과물(래스터 이미지)에 문제가 발생할 시에 이 작업을 수행하시면 됩니다.
캐드에 수치지형도를 띄워 놓고
'z'(Zoom) 엔터
'a'(All) 엔터
를 누릅니다.
z 엔터, a 엔터 후 모든 객체가 표시된 상태
수치지형도 외의 공간에 객체가 있을 경우, 래스터 이미지로 만들었을 때 이미지가 꽉 차지 않고 작게 표현 되어 연결할 다른 지형도와 축척이 맞지 않아 표현 상 오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래스터 이미지, 지형도 부분이 우측 상단에 아주 작게 표시됨
따라서 위 이미지의 경우 처럼 지형도 외의 공간에 객체가 있을 경우 삭제 하고 난 뒤 작업 또는 저장해야 합니다. 이때 쓸데 없는 객체의 위치는 좌측 최하단 모서리나 기타 모서리 부분에 아주 작은 점으로 표시되기에 찾아서 삭제하여야 합니다.
2) 도곽선 삭제하기
지형도 테두리에 있는 도곽선을 제거해야 합니다. 단, 도곽선이 필요하거나 도엽을 구분/확인할 필요가 있을 경우는 삭제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합니다. 이것은 현장 작업의 용도와 필요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저의 경우엔 도곽선이나 도엽 확인이 필요하지 않기에 삭제하였습니다.
도곽선(테두리선)에 클릭 후 Del을 누르자.
3)글자 크기 조정하기
래스터 이미지의 해상도(크기)에 따라 글자가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이미지 해상도에서 글자가 잘 보이게끔 몇번의 변환 작업을 거쳐 적당한 글자 크기로 조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글로벌 매퍼에서도 해상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엄청난 량의 작업물이 아닐 경우 캐드 상에서 글자 크기 조절은 불필요 할 것 같습니다.
4) 객체의 색상 변경하기
GPS 장치에서 사용할 배경색이 어떤 색이냐에 따라 수치지형도의 선과 글자 등을 미리 변경해야 합니다. 만약 노란색, 흰색 등 밝은 색의 배경을 사용한다면 흰색 등의 밝은 색으로 되어 있는 선과 글자의 색상을 검정색 등의 어두운 색으로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수정하는게 귀찮다면 그대로 사용하는 대신 아래의 '글로벌 매퍼'에서 래스터 이미지를 만들 때 검정색 배경으로 하면 됩니다. 일단 다 알고 계시겠지만 혹시 모르니 객체의 색상 변경 방법 적겠습니다.
도면층(layer)을 띄웁니다('la' 엔터)
객체의 도면층을 확인해서 하나 하나 원하는 색상으로 바꾸어 줄 수 있습니다만 저의 경우 작업물이 너무 많아 귀찮은 관계로 흰색 도면층(노란색 배경을 사용하는 관계로)만 블럭 지정 후 색상 부분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색상을 선택하였습니다. 그리고 검정색으로 일괄 변경하였습니다.
작업이 끝 난 후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하여 파일명 지정 후 저장을 합니다.
주의) 원본은 DXF입니다. 근데 DXF 포맷으로 저장할 경우 다음 작업 프로그램인 글로벌매퍼에서 불러오기 오류가 발생하더군요. 꼭 DWG로 변환하여야 합니다. 물론 개인이 가진 자료 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글로벌 매퍼는 DXF도 오픈 됩니다.
2. 글로벌 매퍼(Global Mapper)에서 작업하기
글로벌 매퍼는 유료버전을 사용하여야 지리적 좌표가 포함 된 래스터 이미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검색하면 시리얼키를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으나 30만원 주고 정품 구입을 추천합니다.
1) 오픈 시 좌표체계 지정하기(TM 좌표 설정)
글로벌 매퍼에서 변환할 DWG 파일을 불러오거나 파일을 드래그 해서 글로벌 매퍼 화면으로 이동시켜서 수치지형도를 오픈합니다. 이때 좌표체계를 선택하는 창이 뜹니다.
이 작업이 생소한 분들은 http://gpser.tistory.com/17 페이지로 가시어 매뉴얼을 다운 받은 후 글로벌매퍼(Global Mapper) 부분과 '좌표체계(projection)' 부분을 참고 하세요.
오픈시 자동으로 뜨는 Projection 창에서 Load From File...을 눌러서 동부, 서부, 중부원점 중 수치지도의 원점을 선택 하여야 합니다. 저의 경우엔 중부원점을 선택했습니다.
처음에 중부원점을 선택하면 다음 변환할 파일을 불러 올 시에 자동으로 TM_중부원점으로 선택되어지기에 작업물이 많을 경우 아래의 캡쳐 화면 사항만 확인한 후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하지만 만에 하나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선 작업물을 불러 올 때 마다 중부원점 선택을 해 주어야 합니다. 중부원점과 동부원점의 차이는 지리산에 위치해야 할 지형도가 동해바다에 위치하게 되는 거리차가 발생합니다.
TM좌표로 불러오기
2) 오픈 후 좌표체계 재 설정(WGS84 설정)
앞에서 기술 했듯이 파일을 불러 올 때 서부,중부,동부원점을 잘못 지정하면 WGS84로 변환한 후 GPS 장치에 넣었을 경우 엄청난 거리차이가 발생합니다. 정확한 TM좌표 원점을 설정해서 불러왔다고 가정하고 다음 작업으로 넘어가겠습니다.
TM 좌표의 수치지도를 GPS에서 사용하기 위해선 WGS84로 좌표체계를 다시 변환해 주어야 합니다. GPS에선 WGS84 좌표체계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GPS에서 TM좌표를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은 별개입니다.
WGS84 좌표체계로 다시 설정하기
Configure 아이콘을 누른 후 Load From File를 누르고 '경위도(Wgs84).prj를 누릅니다. 그리고 '열기'
3) 좌표정보가 포함된 래스터 이미지 만들기
좌표 정보가 포함된 래스터 이미지인 Geo-Tiff 포맷으로 변환하는 작업입니다. 이 부분은 쉽습니다. 글로벌 매퍼 이외에 프로그램에서 GeoTiff 래스터 이미지를 생성하는 방법은 본 글에 포함시키지 않고 따로 글을 적겠습니다. 일단 간편하게 글로벌 매퍼에서 바로 GeoTiff로 변환 시켜 작업을 하겠습니다.
a. 배경색 지정하기
글로벌 매퍼에서 배경색을 지정할 수 있으며 생성되는 GeoTiff 래스터 이미지도 이 배경색을 따르게 됩니다.
메뉴에서 View-Background Color을 선택합니다.
원하는 색상을 선택 한 후 확인을 누릅니다.
이제 GeoTiff 래스터 이미지로 변환하겠습니다.
메뉴에서 File-Export Raster/Image Format...을 선택합니다.
GeoTIFF 선택
다른 이미지 포맷을 선택해도 되겠지만 MAPC2MAPC에서 작업할 것이기에 GeoTiff 포맷을 추천합니다.
b. GeoTIFF 내보내기 옵션 및 해상도(크기) 조절하기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영문 설명서 번역까지 해 가며 테스트 이미지를 수십장 만들며 이 옵션 창을 뜯어 보았습니다.
ㄱ.옵션 설정
24-bit에 체크, 다른 체크 항목은 캡쳐 화면처럼 체크하지 않음
일단 참고로 설명서를 번역해 보겠습니다.
▶ 8-bit는 일부 색상을 잃을 수도 있으나 용량이 적다. 24-bit는 색상이 전부 표현 되나 용량이 크질 수 있다. ▶ 기본적으로 LZW 압축을 사용하는데 만약 JPEG 압축 알고리즘을 가진 GetTiff를 선택한다면 압축률이 좋아지나 일부 색상을 잃을 수 있으며 품질은 75로 설정되어 있으나 조정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아직까진 지원하지 않는다.(ADVANCED: JPEG-in-TIFF 항목) ▶ Black and Wite는 흑백으로 이미지를 생성한다. Multi-Band는 1밴드 이상의 데이터를 가진 GeoTiff를 생성할 수 있으며 색상 채널 8bit 이상의 데이터 집합으로 작업 할 때, 위성 이미지를 작업할 때 유용하다. ▶ Palette를 선택할 수 있으며 선택한 팔레트에 따라 조화로운 색상의 GeoTiff가 생성 된다. ▶ DPI Value 부분은 번역을 해 보았으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추론 해 보자면 DPI는 출력(인쇄) 해상도입니다.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GeoTiff 파일을 사용할 때 필요한 DPI(인치당 도트 수)를 미리 지정 하는 것 같습니다. |
8-bit를 선택해도 무방하나 저의 경우엔 24-bit가 오히려 이미지 용량이 적었습니다. 이 번역을 보면 어떻게 해야 할지 판단이 가실겁니다. 8-bit 나 24-bit나 복잡한 이미지가 아닌 수치지형도를 표현하기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따라서 두 경우를 작업하여 용량이 적은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 외에 모든 걸 위의 캡쳐 화면 설정 처럼 해 주시면 됩니다.
'Always Generate Square Pixels' 란을 체크하면 원본 이미지의 해상도 그대로 결과물을 저장합니다. 하지만 적절한 해상도를 가진 비트맵 또는 래스터 이미지 파일이라면 괜찮겠지만 벡터 데이터라면 해상도가 엄청 커져 GEO-TIFF로 만들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에서 설명할 Zoom To Scale을 통해 적절한 해상도를 결정하여야 합니다.
ㄴ.해상도(이미지 크기) 조절하기
해상도를 변화시켜 사이즈를 조정하여 결과물을 저장할려면 'Always Generate Square Pixels'란에 체크를 반드시 풀고 아래의 방법대로 하시면 됩니다.
해상도(이미지 크기)를 조절하는 옵션인데요. 이 부분은 조금 복잡할 수 있습니다. GeoTiff 옵션창에서 'Click Here to Calcdlate Spacing...'를 선택합니다. 'Units'은 상관 없으나 기분 상 meters를 선택하였습니다.
Use Crrent Screen Pixel Size를 선택하면 현재 글로벌 매퍼에서 수치지형도가 표현되는 축척 대로 GeoTiff 래스터 이미지의 해상도가 결정됩니다. 따라서 원하는 축척이 화면상에서 미리 표현 되어야 하는데요.
아... 쉬운 설명이 안되네요. 백문이 불여일견이겠죠.
메뉴 View-Zoom To Scale를 선택합니다.
축척 1000을 입력했습니다. 그럼 바탕에 보이는 화면의 크기대로 보여지게 됩니다. 이건 마우스 휠을 이용해 확대/축소 하는 것과 마찬가지인데요. 1000 축척으로 정확하게 맞추어 주는 역할을 할 따름입니다.
Use Crrent Screen Pixel Size를 누르면 이 스케일 대로 해상도가 결정되어 GeoTiff 파일을 생성하는데요. 문제는 파일의 용량이 엄청나게 커집니다. 용량이 6.68mb에 해상도는 10499x10499가 되더군요. 따라서 적당한 해상도를 사용해야 하며 저의 경우엔 이 옵션을 선택하지 않은 기본 형태로 GeoTiff를 생성했을 때, 용량 1mb 이하에 해상도 2048x2048이 되었습니다. 다만, 지형도에서 글자가 잘 보이지 않는데요. 캐드에서 글자 크기를 조절하던지 아니면 Use Crrent Screen Pixel Size를 통해 아주 약간만 해상도를 높이던지 하는 선택을 해야 합니다.
바로 옆의 Use Last Exported Sample Spacing는 전단계의 GeoTiff 생성시의 스케일을 다시 불러 오는 겁니다. 여러장의 수치지형도를 래스터 이미지로 만들때 각각의 파일을 오픈 할 때 마다 스케일이 초기화 될 수 밖에 없기에 작업의 단순화를 위하여 전 단계에서 행해진 스케일(해상도, 축척)을 불러와 GeoTiff 파일을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스케일, 해상도가 좋을지는 각자의 판단에 맞기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ㄷ.GeoTiff 파일 저장하기
옵션 창에서 OK를 누르면 파일명 입력 및 저장 폴더 선택창이 뜹니다.
파일명은 원 도엽명이 적당함. 파일명 지정후 저장
위의 단계를 거치면 지리적좌표 정보가 포함된 .tif 래스터 이미지 파일이 생성 됩니다.
4) 결과물 확인하기
저의 경우엔 155장의 1:000 수치지형도를 래스터 이미지로 만들었습니다. 이 결과물을 한꺼번에 글로벌매퍼에 넣어 누락되거나 상이한 좌표에 매칭 되었는지를 확인 하겠습니다.
전체보기 아이콘을 누르거나 확대/축소를 통해 전체적인 결과물을 확인합니다. 도곽선 표시되는 부분이 한군데 발견 되었습니다. 해당 도엽에 마우스 포인트를 가져가면 화면 좌측하단 상태표시줄에 도엽의 파일명이 나타납니다. 수정(CAD 작업) 후 다시 래스터 이미지로 변환하였습니다.
좌측 중간쯤 뻥 뚫린 듯한 부분이 있는데요. 해당 수치지형도가 CAD에서 불러오지 못하는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글로벌매퍼에서는 불러 올 수 있습니다. 다만, CAD에서 수정작업을 하지 못하기에 아쉬운데로 그냥 래스터 이미지로 변환할 예정입니다.
혹시나 싶어 DWG 수치지형도 파일 155개를 한꺼번에 글로벌 매퍼에서 불러와 재확인을 해 보았습니다.
두 군데의 도엽을 색상 변환(흰색->검정)을 하지 않지 않았네요. 이 또한 수정을 할 예정입니다. 필요한 몇장의 도엽만을 가지고 작업 한다면 실수 또한 적을 겁니다.
● 래스터 이미지를 JNX로 만들기
주의) 아래에서 사용한 MAPC2MAPC 프로그램의 버전은 v0.4.8.0 입니다. 최신버전인 v0.4.9.8에서는 옵션설정창의 세팅이 바뀌었습니다. 특히 비등록판에서 어떠한 제약도 없이 JNX 생성을 위한 배치작업 또한 보다 쉽게 작업할 수 있는 메뉴가 새롭게 생겼습니다.
1. MAPC2MAPC의 인스톨 및 환경설정
래스터 이미지를 JNX로 만들기 위한 프로그램이 MAPC2MAPC입니다. 만약 래스터 이미지에 이미 지리적 좌표가 포함되어 있다면 아주 간단한 작업을 통해 JNX로 변환 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좌표가 없다면 MAPC2MAP에서 래스터 이미지의 지리적 좌표를 맵 매칭(캘리브레이션) 해 주어야 합니다.
이때 두가지 문제가 발생하는데 첫번째, 래스터 이미지의 특성상 특정 지점(포인트)에 대한 정확한 좌표의 캘리브레이션(정조준)이 어렵습니다(오차 발생) 다만, 도곽이 포함된 래스터 이미지라면 보다 정확한 좌표를 캘리브레이션 할 수 있을 겁니다. 두번째, 한장의 래스터 이미지일지라도 MAPC2MAP에서 JNX로 만들 때 여러장의 타일(Tile)로 나누어 JNX로 만들게 됩니다. 이때 MAPC2MAP가 정품(1~2만원정도)이 아닐 경우 불특정 다수의 타일이 x(엑스박스) 형태로 나타나며 이미지가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구입을 하지 않을 시 다른 프로그램(글로벌 매퍼, 오지익스플로러 등)을 통해 지리적 좌표를 지닌 래스터 이미지로 미리 만들어야 합니다.
본 작업에서는 MAPC2MAP을 통해 무료로 JNX를 생성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고 cmd(커맨드 프롬프트 창, 도스 창) 창에서 커맨드(도스) 명령어만으로 작업을 하겠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이미지를 띄우고 작업을 하면 유료버전이어야만 완전한 결과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1) MAPC2MAP 프로그램 인스톨 방법
설치해야 할 프로그램
MAPC2MAPC(JNX 변환 및 좌표 캘리브레이션 프로그램)
해당 다운로드 페이지로 가서 최신버전으로 다운로드 받습니다.
http://www.the-thorns.org.uk/mapping/down.html
QLandkarte GT(래스터 이미지인 GeoTiff 포맷과 벡터 이미지인 img 포맷을 가진 GPS 지도를 지원하는 프로그램)
해당 다운로도 페이지로 가서 몇초간의 딜레이 후 다운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MAPC2MAPC에서 QLandkarte GT를 설치하면 생성 되는 FWtools Shell을 연동하게 됩니다. 쉽게 말해 MAPC2MAPC에서 tif(GeoTiff) 포맷을 가진 래스터 이미지를 JNX로 만들려면 FWtools Shell이 필요하고 FWtools Shell은 QLandkarte GT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먼저 MAPC2MAPC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설치 해야 합니다. 그리고 난 후 QLandkarte GT를 설치 합니다.
2) MAPC2MAPC의 옵션 설정하기
CMD 창에서 작업을 할 것이나 MAPC2MAPC 프로그램에서의 옵션 설정이 그대로 JNX에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옵션 설정을 미리 해 놓아야 합니다. 작업은 간단한데 사전 준비작업이 조금은 복잡합니다. 일단 한번 해 놓으면 언인스톨 하기 전엔 유효합니다. 일단 MAPC2MAPCNET를 실행하여 MAPC2MAPC 프로그램을 띄웁니다.
a. FWTools 등록하기
Edit-Locate-FWTools Listgeo를 선택합니다.
GeoTiff를 MAPC2MAPC에서 연동하여 지원할 수 있는 FWtools 응용파일을 찾아서 등록을 해 주어야 합니다. 연결 등록 되지 않으면 MAPC2MAPC에서 GeoTiff 파일을 JNX로 만들 수 없습니다.
FWTools의 폴더를 찾아 가서 listgeo 파일을 찾아 등록해 주어야 합니다. 폴더 위치는 [c드라이버 -> Program Files 폴더 -> FWTools 폴더 -> bin 폴더 -> listgeo.exe 파일] 입니다.
b. 환경 설정하기
메뉴의 File - Preferences를 선택하여 환경설정창을 띄웁니다.
- Tile width(pixels) : 한장의 래스터 이미지일지라도 여러장의 타일 형식으로 나누게 됩니다. 그래야 확대/축소 시에 GPS 장치의 화면 상에 나타나는 부분만 로딩하거나 일부분이라도 빠르게 로딩되어 로딩에 대한 불편함을 해소 할 수 있습니다. 이 타일의 크기를 지정하는 것이며 대부분의 GPS용 프로그램에서 이미지가 256x256 사이즈의 타일로 설정되기에 MAPC2MAPC에서도 256x256으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GarminDraw Order(01-99) : '객체순서'를 의미합니다. GPS 장치에 여러 종류의 맵이 존재한다면 맵 하나 하나는 객체(레이어)가 됩니다. 따라서 이 객체들이 중첩 되었을 때(여러 맵을 동시에 GPS 장치의 화면에서 볼 수 있게 하였을 때) 드로우 오더(객체순서)에 의해 상부 또는 하부에 위치하게 되며, 특정 개체의 배경이 투명이 아니라 불투명일 때는 그 하부에 위치한 객체(레이어, 맵)은 보이지 않게 됩니다.
적어 놓고도 말이 좀 어려워 보이네요. 쉽게 예를들어 설명한다면 Garmin GPS 장치에서 위성사진으로 된 JNX를 적용시키고 난 뒤 TOPO 맵도 적용시키면 이 두가지 맵이 화면상에 중첩되어 나타납니다. 근데 래스터 이미지로 만든 맵(JNX)은 배경이 불투명입니다. 만약 배경이 투명한 벡터맵인 TOPO 맵이 JNX 맵 아래의 객체순서를 가진다면 JNX 맵에 가려서 TOPO 맵은 보이지 않게 됩니다. 반대로 객체순서가 바뀐다면 JNX로 만든 위성 이미지 위에 벡터인 TOPO 맵이 그려져서 두개 다 동시에 보이게 됩니다.
현재 드로우 오더를 60으로 설정하였는데요. TOPO(벡터 등고선 지도) 맵과 JNX 맵을 중첩시켜 보니 TOPO 맵에 포함 된 등고선, 지명, 건물명 등이 JNX 맵 위에 위치합니다. 단, TOPO 맵의 경우 각각의 개체(등고선, 도로, 지명, 도로명 등)의 드로우 오더가 다를 수 있습니다.
- JPEG Quality 1-5(best) : 이미지의 퀄리티(품질)를 지정하는 것인데요. 용량 대비 품질 측면에서 4가 적당할 것으로 보이나 현재의 작업중인 이미지의 원본 해상도가 좋지 않아 5(최고 품질)로 작업할 예정입니다. 보통의 경우 4로 지정해도 GPS 장치에서 확인하는데 있어서 충분한 품질이 제공 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미지 프로그램의 Dpi 개념으로 해석해 보자면 5일 때 155dpi의 품질이 4일 때는 95dpi 정도로 떨어지며 용량 또한 1.5Mb에서 0.9Mb 정도로 줄어 드는 것으로 판단 가능 할 것 같습니다. 정확한 비교는 아니며 개념이 그렇다는 겁니다.
- JNX Scale : JNX의 크기인데요. 2084.13021로 설정하는 걸 추천합니다. 이건 관련 커뮤니티 또는 포럼에서 추천하는 크기인데요. 일단 따라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JPEG subsampling : 이게 뭔지는 모르겠으나 역시 커뮤니티, 포럼에서 추천하는대로 2로 지정합니다.
- Advanced Garmin Tile Control : 래스터 이미지가 MAPC2MAPC 프로그램 창에 타일형식으로 나타나며(미리보기) 포함할 타일과 제외할 타일 그리고 타일의 가로/세로 갯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본 작업에서는 필요치 않으니 체크해제 상태를 유지하였습니다.
c. JNX 정보 구역 환경설정
메뉴의 [dit-JNX Info Preferences]를 선택합니다.
- Product Group ID : 10 이상의 숫자를 지정합니다.
- Group Title : 여러개의 JNX 파일들로 이루어질 그룹명입니다. GPS 장치에서 그룹 타이틀의 이름으로 지도선택란이 표시됩니다. 따라서 그룹 타이틀이 같다면 동일한 하나의 맵으로 GPS 장치에서 인식 됩니다. 또한 타이틀의 이름이 다르다면 GPS 장치에서 다른 지도로 구분됩니다.
만약 다른 지도로 구분하여야 할 필요가 있을 때 JNX 변환 작업 전에 MAPC2MAPC 프로그램을 실행 시켜 맵 타이틀 부분을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조금은 귀찮지만 무료로 사용할려면 어쩔 수 없습니다.
- Map Name : 생성 될 하나 하나의 맵 이름을 지정하는 곳입니다. 다른 JNX와 같은 이름일지라도 상관 없습니다.
- Copylight : 저작권 소유자명 입니다.
- JNX Version : 디폴트(원래 설정) 3으로 지정 되어 있어서 그대로 두었습니다.
2. JNX 생성 작업(cmd 창 작업)
1)커맨드(cmd) 창에서 JNX 명령어 작업
모든 인스톨과 설정이 끝났고 이제 지리적 좌표가 입력 된 래스터 이미지(GeoTiff)를 JNX로 만드는 작업을 할 것입니다.
Windows 7의 경우 화면 아래 작업표시줄에 있는 시작 버튼을 누르면 '검색 란'이 보입니다. 여기에 cmd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cmd(커맨드) 창이 뜨면 프롬프트(C:\)에 아래의 명령어를 적습니다.
"C:\Program Files\MAPC2MAPCNET\MAPC2MAPCNET.exe" C:\Download\Geotiff\35703097.tif -jnx
위의 명령어랑 똑 같이 적는다면 곤란하겠죠. "C:\Program Files\MAPC2MAPCNET\MAPC2MAPCNET.exe"는 대부분 동일 할 겁니다. 여기서 따옴표(")도 꼭 적어야 합니다.
그리고 .tif(GeoTiff) 파일이 있는 폴더 경로를 적고 JNX로 만들 파일명을 적어 주고 난 뒤 -jnx라는 옵션을 꼭 적어 주어야 합니다.
위의 화면 캡쳐 처럼 되는 겁니다. C:\ 프롬프트 다음에 커맨트 명령어를 적어 주는 겁니다. 'C:\User\extreme>'는 PC 마다 다릅니다.
FWTools Listgeo 설정이 되어 있지 않을 경우 에러 창이 뜸
MAPC2MAPC 프로그램에서 FWTools Listgeo 위치 설정을 해 주지 않았을 경우 에러창이 뜹니다. 설정을 한 후에 다시 작업을 해야합니다.
아무런 이상이 없으면 이렇게 데이텀을 선택하는 창이 뜹니다. WGS84로 선택하고 난 뒤에 OK를 누르면 JNX 파일이 .tif 파일이 있는 폴더에 생성됩니다.
2) 일괄 작업시 팁
래스터 이미지가 한장이라면 별 문제가 없겠지만 수십장, 수백장이라면 커맨드 작업도 상당한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메모장으로 배치(batch) 파일을 작성해서 일괄 처리 하는 방식도 있지만 이 또한 귀찮은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만약 도엽들이 연결 되어 있을 경우 도엽명의 일부분만 수정해 주면 되기에 배치 파일을 작성하는 것 보다 더 쉬울 수 있습니다.
한번 적은 명령어들은 키보드의 화살표 윗 키를 눌러 다시 불러 올 수 있습니다. 불러온 뒤에 파일명의 바꿀 부분으로 화살표키(좌/우)를 이용해 이동한 뒤 글자를 바꾼 후 바로 엔터를 누르면 됩니다.
Match datums 창이 변환시마다 계속 뜨는데 키보드의 w 키를 누르면 WGS84 위의 WAKE으로 막대가 이동합니다. 키보드 화살표키로 두칸만 아래로 내려 WGS84를 선택하고 난 뒤에 OK를 누르면 JNX가 생성됩니다.
변환 작업을 완료하였습니다. JNX 변환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초 정도 밖에 되지 않기에 배치파일을 작성하지 않고 파일명의 일부분만 계속 변경하여 수작업 했습니다. 155장 변환하는데 15분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 JNX를 Garmin GPS 장치에 넣기
JNX는 GPS 장치의 BirdsEye 폴더에 넣어야 합니다.
PC와 GPS를 연결하고 난 뒤 Garmin Oregon 드라이버에 Garmin 폴더로 들어갑니다. 만약 BirdsEye 폴더가 없다면 폴더를 생성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BiresEye 폴더에 JNX 파일을 복사해 넣습니다.
GPS와 PC의 연결을 해제하고 GPS 장치에서 설정-지도선택으로 들어가면 JNX를 생성 할 때 설정한 맵 타이틀을 확인합니다.
● 작업 결과물
작업한 결과물을 보겠습니다. 1개 군의 1:5000 도엽 155개를 JNX로 변환 한 후 GPS 장치에 전부 넣었습니다. 155개의 JNX를 버즈아이 폴더에 넣었지만 각각의 JNX의 Map Title이 동일하기에 GPS 장치에서는 하나의 맵으로 인식합니다.
주) 이 작업물의 결과는 수치지형도를 색상과 도곽선만 제거한 후 그대로 글로벌 매퍼에서 GeoTiff 포맷(2050x2050 픽셀)으로 변환 한 결과물입니다. 따라서 CAD에서의 글자크기 등의 수정 상황, 글로벌 매퍼에서 GeoTiff 파일의 해상도 결정에 따라 결과물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GPS 장치에서의 JNX맵(수치지형도)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위의 캡쳐 화면에서 보이듯이 줌레벨 5Km에서 JNX 맵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줌레벨 120m에서 모든 선이 뚜렷하게 보이기 시작합니다.
줌레벨 80m가 가장 최적의 해상도이며 줌레벨 50m도 최적의 해상도로 지형도를 볼 수 있습니다. 글자를 확인하기 위해선 80m 보다는 50m가 수월해 보입니다. 다만, CAD에서 수치지형도를 작업 할 때 글자 크기를 크게 하거나 글로벌 매퍼에서 해상도를 높였다면 별다른 불편 없이 글자를 확인할 수 있겠지만 본 작업에서는 글자(지명 등) 확인이 그다지 필요 없기에 기본 크기 그대로 작업했습니다.
줌레벨 30m와 20m에서도 지형도를 확인하는데 큰 문제가 없지만 해상도가 깨지기 시작합니다.
줌레벨 5m는 최대 확대 레벨입니다. 상당히 깨집니다.
이제 Garmin GPS에서 제공 되는 TOPO 맵을 겹쳐 보겠습니다.
드로우 오더(객체순서)로 인해 Garmin TOPO 지도가 JNX의 상당에 위치하기에 중첩 시켜서 볼 수 있습니다. 도로의 경우 TOPO와 JNX 맵이 거의 일치합니다.
일단, 겹쳐 놓으니 상당히 복잡해 보이는데요. 우측 줌레벨 50m 캡쳐 화면의 등고선을 비교해 보면 엇비슷하게 맞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Garmin TOPO 지도와 수치지도가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참고로 지적를 중첩시켜 보겠습니다.
지적도의 필지경계선이 흰색이라 지적의 구분은 힘든데요. 약간의 오차가 보이긴 합니다만 크지는 않습니다. 작업을 해 놓고 보니까 지적도와 중첩 시켰을 때 배경색상으로 인해 지적선이 잘 보이지 않네요. 지적선을 검정색 등의 어두운 색으로 바꾸든지, JNX의 배경색을 어두운 색으로 바꾸든지 하는 재작업을 해야 겠습니다. 다른 맵과 중첩 시키는 변수를 생각해 본다면 JNX의 배경색을 어두운색으로 바꾸는게 유리할 것도 같습니다.
● 작업 후기
JNX 맵은 가민에서 제공하는 맵에디터인 베이스 캠프의 버즈아이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GPS 장치를 PC와 연결시켜 두면 자동으로 베이스 캠프 프로그램에서 JNX가 뜹니다. JNX가 위성 이미지라면 위성 이미지가 베이스 캠프에서 뜰 것이며, JNX 맵이 지형도라면 베이스 캠프에 지형도가 뜹니다. 여러개의 JNX가 있다면 드로우 오더(객체순서)에 의해 위치(상단/하단)가 정해집니다.
베이스 캠프에서 버즈아이 사용 화면
GPS 장치에 넣어 인식 될 수 있는 JNX의 최대 갯수는 250개입니다. 따라서 더 이상의 JNX가 생성 될 경우 필요한 부분의 JNX만 GPS 장치에 넣어서 사용하여야 합니다.
현재 작업한 155개의 JNX 파일을 하나의 JNX 파일로 합쳐(Merge) 주는 방법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줌레벨이 다른 동일 JNX 파일을 합쳐주는 프로그램은 존재합니다.
Garmin GPS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디지털 TOPO 맵의 축척에 만족하지 못하거나 수치지형도를 GPS에서 참고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 때 유용한 작업일 것 같습니다. 특히 도면등을 GPS에 넣을 때 원본의 스타일 그대로 GPS에 넣을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벡터 맵으로 만들때 보다 더 간편한 작업입니다.
가장 큰 고민은 용량 대비 로딩 속도가 아닌 가 싶습니다. 해상도 등 용량을 높이면 GPS 장치에서 보다 더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겠지만 용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로딩속도가 현저히 떨어질 것 같습니다. 그 적정선을 선택하기가 무척 어려운 것 같습니다.
국토환경성평가지도(1:25000)의 경우 식은 죽먹기로 JNX를 만들 수 있습니다. 래스터 이미지로 된 지도 서비스인데요. 자체 저장기능이 있고 Tiff로 저장하면 좌료값이 표함 된 래스터 이미지로 저장됩니다. 바로 GeoTiff로 저장되는 겁니다. Tiff를 글로벌 매퍼에 TM좌표로 불러 와서 WGS84 자표로 변환 한 후 JNX를 만들면 되는데요. 만약 여러장을 저장했다면 글로벌 매퍼에 연속으로 불러 와도 자동으로 정확히 매칭 되어 중첩이 됩니다. 본 글을 이해하시는 분들이라면 별다른 설명이 없어도 작업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단, 국토환경성평가지도 서비스에서 '레이어' 항목의 모든 체크를 해제 하여야만 1:25000 지형도가 깨끗하게 나타납니다.
국토 환경성 평가 지도 (http://ecvam.kei.re.kr/moe/map/map.jsp)
▶ 작업 후기에는 첨부될 사항이 있다면 계속 글이 추가 됩니다.